서울대, 산림과학부 전공 과목

서울대 산림과학부는 산림과 관련된 자원의 육성, 발전과 활용, 그리고 환경자원 및 재료로서의 숲에 관한 환경과학의 발전을 위하여 산림자원학과와 임산 공학과가 통합되어 새로이 탄생되었습니다. 따라서 산림과학부에서는 산림환경학과 환경재료과학 두 전공이 있으며, 이 중 하나의 전공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산림과학과는 자원관리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산림환경학과, 환경재료과학의 이해를 통해 산림, 생태계, 환경 지속 가능성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서울대, 산림과학부 전공 과목



산림환경학 전공

산림환경학 전공에서는 사막화의 확산과 열대림 파괴 및 지구온난화, 온실가스 증가 등의 지구환경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면서 산림자원의 보전이 환경적인 측면에서 중요하게 인식됨에 따라 자연환경으로 인식되는 산림자원에 대한 기존의 학문을 바탕으로 산림과 환경자원의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산림환경학전공에서는 산림생태계의 기능을 유지⋅증대하는 방안과 산림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 및 관리하는 방안, 도시화, 황폐화되는 국토환경과 파괴된 생태계의 복원과 생태적인 이용과 관련된 학문을 연마하게 되며, 이를 통해 산림자원, 산림 재료, 야생동물, 수자원, 공원 휴양자원을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으로 보전, 이용, 관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산림생태계가 가지고 있는 물질순환 기능, 국토보전 기능, 수자원 함양 및 수질 정화 기능, 대기정화 기능, 다양한 생물종의 생육처 및 서식지기능 등을 유지, 보전 및 증대하는 방안에 대한 학문으로 과거 대단위로 조림한 후 벌채하여 목재를 이용하는 단순한 산림자원의 이용보다는 환경자원으로의 관리와 이용이라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존의 산림 자원을 조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조림학, 임목육종학, 수목 생리학 등의 생물학 분야와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 관리를 위한 산림자원경영학, 생태경제학, 자연환경정책학, 공원 휴양학 등의 사회과학 분야, 그리고 산림공학, 산림 수확 공학 등과 같은 공학 분야를 모두 포함한 포괄적 접근 방식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제공합니다.

환경재료과학 전공

환경재료과학전공에서는 산림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생물재료 중 천연 고분자 재료인 목재를 주재료로 하여, 재료가 가지는 친환경적인 요소와 영구적인 재생산이 가능한 특성을 활용하여 산업과 실생활에 보다 효율적이고 공학적 이용을 위한 다양한 기초 과목과 전공과목, 현장학습 및 실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경재료과학전공에서는 기본적인 물리, 화학을 바탕으로 재료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친환경적 신소재 복합재료의 개발연구, 첨단 펄프⋅제지 기술의 개발, 목조주택, 수목 성분의 화학적 이용 및 산림 미생물에 의한 환경 정화 연구 등 다양한 측면의 전문 인력 향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목재, 대나무 및 기타 천연 섬유와 같이 숲에서 파생된 다양한 재료의 특성, 구조 및 동작을 탐구합니다.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기술을 생산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재료공학, 녹색화학, 생체 모방 및 고급 제조 기술에 대해 배웁니다. 재생 가능한 건축 자재부터 바이오 기반 복합재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 이 전공의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재료 과학 및 혁신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고도 산업 사회의 요구에 따라 교과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대학과 국공립 연구기관은 물론 목재산업분야, 펄프 및 제지산업분야, 목조건축분야, 목질 및 바이오 복합재료 산업분야, 환경재료 산업분야 등에서 크게 활약하고 있습니다. 

결론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의 두 전공은 환경 과학 및 자원관리 분야에서 유망한 진로를 제공합니다.  학제간 연구, 교육, 봉사 활동을 통해 환경 과학과 지속가능성의 발전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교수진은 산림 생태학, 생태계 서비스, 기후변화 적응, 산림 생명 공학, 지속 가능한 재료 공학 등의 분야에서 최첨단 연구를 수행합니다. 산림환경학 전공이 보전과 지속 가능한 산림 관리에 중점을 둔다면, 환경재료과학 전공은 친환경 소재 및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두 전공 사이의 선택은 개인의 관심, 경력목표, 환경 지속 가능성 및 자원 활용에 기여하려는 열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대학교 공식 홈페이지 또는 해당 학과의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